TOP
TOP

고소에서 시작된 나비효과 - 기소령 작가 논란

관리자  |  2019-11-04 11:35:04
 | 기사 입력 :2019-11-04 11:35:04
초기화

 


무직강제.jpg

무직강제수용소



 디시인사이드 만화 갤러리의 모 유저는 어느 날,  일본 만화가 아키라 레이가 연재한 만화 무직 강제 수용소(無職強制収容所) 를 불법 번역하여 개시한다. 일본 작가 필명 '아키라 레이', 한국 작가명 '기소령'이었던 작가는 우연히 이 사실을 알게되고 자기 만화를 불법 번역한 해당 유저를 고소하게 된다. 고소 건은 실제 처벌로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유저가 합의금 300만원을 기소령 작가에게 주는 것으로 사건은 마무리된다.



  해당 사건은 해당 갤러리 유저들에게 논란을 일으켰다. 논란의 요지는 기소령 작가의 고소가 도가 지나친 행위냐 아니냐였다. 불법 번역을 시도한 유저가 번역한 내용은 일본 사이트에서 무료로 개시되던 내용이었으니 고소는 과한 조치였다는 주장과, 그래도 불법인 만큼 고소는 작가의 자유다라는 주장이 대립하였다. 이 가운데 기소령 작가가 네이버 웹툰에 데뷔하며 사건은 이상한 방향으로 흐르기 시작한다.




전쟁.png


네이버에 새롭게 연재를 시작한 [exp]



 네이버 웹툰에 데뷔했다는 이야기가 알려지자, 디시인사이드 유저들이 기소령 작가의 과거 행적을 추적하여 논란이 될만한 글귀들을 인터넷에 퍼나르기 시작한 것이다. 해당 사이트 및, 인터넷 등지에서 기소령 작가가 발언 및 행동했다는 내용은 이하와 같다. 꽤 많은 논란들이 있으나 이 글에서는 그 중 가장 불거지는 두가지 문제만 짚었다.









ddd.png






3.png







  첫째로 여행을 간 곳에서 만난 사람들의 사진을 무단으로 찍어서 올렸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작가가 따로 사과문이나 해명을 하지 않은 상태이며,  해당 글의 출처로 의심되는 기소령 작가의 블로그 역시 현재 모든 게시물을 비공개로 돌려둔 상태이기에 내용의 정확한 정황이나 해당 글의 작성자를 알기 힘들다. 







4.png



 두번째로 독도는 일본 땅이라고 주장했다는 논란이 일고 있다. 글에서 작가는 독도는 일본땅이라 주장하는 일본인 선생님을 만났으나, 화가 나지 않았다. 왜냐면 자신은 독도가 일본땅인지 한국땅인지 잘 모르기 때문이다. 왜 우리나라 사람들은 한국 땅이라고 빡빡 우기기만 하느냐. 라는 서두로 이야기를 시작하고 있다. 그리고 일본인들이 왜 사과하고 다녀야 하느냐, 죄는 미워하되 사람은 미워하지 말자라는 논리로 끝을 맺는다. 역사를 잊고 미래로 나아가자는 취지의 글임은 분명하지만, 독도 이야기를 극단적인 예시로 끌어들이며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작가가 자신이 쓴 글임을 인정했으며, 블로그에 사과문을 게시하였다. 다음은 사과문의 전문이다.



안녕하세요. 이번에 EXP를 연재하게 된 기소령입니다.


먼저, 오해의 소지가 있는 저의 과거 블로그 글로 작품 외적인 부분으로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저는 과거는 물론 현재까지도 독도가 한국땅인 것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논란이 된 해당 글의 내용은,

과거 일본어 선생님과 독도에 관한 논쟁에서 저의 독도 공부가 소홀하여 논리적으로 대응할   

 수 없었던 점에 대한 반성과 앞으로 독도에 대한 공부를 해야겠다는 다짐의 내용이었습니다. 


다만, 해당 글이 오해의 소지가 있었음을 깨닫고 곧장 삭제 조치하였습니다. 


순수하게 만화를 접하고 읽어주실 독자들에게 오해의 소지를 불러일으킨 점 죄송하며 이번 기회에 해명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점 감사합니다.



 작가는 해당 사과문을 통해, 자신은 독도가 한국땅임을 인지하고 있으며, 독도 이야기에서 일본어 선생님에게 밀렸던 점에 대한 반성과 독도에 대해 공부해야겠다는 다짐을 담은 글이었다고 해명하였다. 








111-3360-jyh0407.gif

기소령 작가가 과거에 만든 이지툰





  작가 기소령은 이지툰이 인터넷에서 핫할 시절 '캐릭터 벽부수기' 등의 이지툰을 만들어 유명세를 탄 인물이었다. 이 후 일본에서 작가 데뷔를 하고, 다시 한국 네이버에 얼굴을 비추기까지 12년의 세월이 흘렀다. 흘러간 인터넷 유명인을 작가로 다시 마주하는 기분은 새롭게 그지 없지만, 이런 논란과 함께 얼굴을 비추는 것은 아쉬울 따름이다. 


 이 사건은 300만원의 합의금에서 시작됐다. 불법 번역 유저 고소가 발단이 된 사건은 한 작가의 논란을 온 세상에 드러내는 것으로 끝을 맺었다. 작가에게 이 사건이 자신을 단단히 연마하는 계기가 될지 어떨지는 아무도 알 수 없는 일이다.




* 해당 글은 웹툰 가이드 전체 의견을 반영하지 않습니다.



댓글 6
  • ..... (ip:211.207.*)
    (2019-11-04 14:35:21 )
    복수라고 아예 단정을 짓네...;; 흘러간 유명인이면 연재 돌입했을 때 당연히 지나간 이야기 회자 될수 있는일인데..;;;
    벌금 맞은 사람이 직접 자기 벌금 먹인 작가고 과거 발언도 문제 된다고 쓴 글은 어디도 없고 온통 작가가 쓴 글만 자료로 올려놨으면서...;;

    이 글 쓴 사람도 제정신이 아닌듯..
    글에 마음이 보인다.. 역사는 잊고 미래로 나아가자는 취지의 자료들을 보고 논란을 일으킨게 문제라는 식으로 끌고 가는거 보면..
    역사를 잊고 미래로 나아가자 라고 쓴 글이 제정신으로 쓴 글인가?
    이거 완전 일본 마인드 아닌가? 자기네가 피해준거는 교육못받아서 모른다. 사이가 좋지 않은건 시간이 지나면 해결해주지 않을까?... 같은..
    쟤네는 가해자 자식으로 가해자가 제정신이 아니라서 교육 못받고 피해받아본적 없어서 저런 생각을 가질수 있을지 몰라도..

    우리는 입장이 다른데.. 피해자가 역사는 잊고 미래로 나아가자 마인드라니..
    그런 마인드니 과거에 지꺼였는지도 제대로 모르고 독도에 대해 말도 못하지.. 이걸 단순히 독도 문제로 보고.. 작가에 앙심품은 찐따의 복수극으로 치부하는건 이 논란에 대해 글을 쓴 글쓴이의 정신상태가 의심스럽다.
    여기가 아무리 만화플랫폼이래도 똥 된장은 가려줘야 하는거 아닌가? 졸라 팔이 안으로 굽네..;;;
    답글
  • ..... (ip:211.207.*)
    (2019-11-04 14:42:06 )
    보니까 뉴스 기자로 글쓰는 사람도 아닌 병맛같은 아이디가 싸질러 논 글인데..

    자유게시판처럼 막 글 싸질러 놓을수 있으면 나도 쓸려고 했더니 다 뉴스글은 기자가 썼으면서 이거만 병맛네이밍이네..
    책임회피하기 좋으네..ㅎㅎㅎ
    답글
  • 므르므즈
    (2019-11-04 16:59:33)
    안녕하세요. 필진 므르므즈입니다. 기소령 작가 관련 사태는 디시인사이드 만화 갤러리의 불법 번역 유저를 고소하며 수면 위로 떠오른 문제가 맞습니다. 다만, 해당 불법 번역 유저가 이를 선동하거나 주도한 사실은 일체 없으며 이 점을 뒤늦게 반영하여 글 마지막 문장이 수정되었습니다.

    또 한 기소령 작가의 독도 관련 발언에 대하여 삽입한 ' 죄는 미워하되 사람은 미워하지 말자라는 논리로 끝을 맺는다. 역사를 잊고 미래로 나아가자는 취지의 글임은 분명하지만, 독도 이야기를 극단적인 예시로 끌어들이며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이 문구는 자극적이고 원색적인 비난을 할 수 없어 최대한 에둘러 표현한 문장임을 이해해주셨으면 합니다. 기소령 작가의 행동에 대해 옹호하고자 하는 의지는 전혀 없으며, 다만 문장의 전달성에 있어 오해의 소지가 다분했던 점이 분명하여 이에 사과드립니다.

    끝으로 저는 기소령 작가와 이해관계가 전무합니다. 웹툰가이드 지침 내로도 기소령 작가에 대해 좋게 쓰라는 지침이나 언질이 없었음을 분명히 해두고 싶습니다. 귀한 비판 감사드리고, 앞으로 더욱 발전하도록 하겠습니다.


  • ㅇㅋㄷㅋ (ip:183.99.*)
    (2019-11-04 17:44:49 )
    본인 작품 불법공유했다고 고소 먹였는데 정작 본인은 같은 바닥에 있는 다른 작가 만화 불법스캔본 공유한건 쏙 빼먹었네 답글
  • ㅇㅋㄷㅋ (ip:183.99.*)
    (2019-11-04 17:48:52)
    네이버도 웃긴게 예전 SNS 사태떼 한번 크게 덴 적이 있는데 이런 논란이될만한 작가 사전 검수도 없이 연재시킨 의도가 궁금함
  • ㅇㅇ (ip:58.126.*)
    (2019-11-07 01:46:11 )
    *당시 불법번역된 무직강제수용소 3화는 일본어로 무료공개 되어있었다 답글
닉네임 * 비회원 덧글은 삭제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