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TOP

한국만화가협회 스토리작가 전○○ 징계 결과 발표

관리자  |  2016-08-29 17:37:08
 | 기사 입력 :2016-08-29 17:37:08
초기화

오늘 8월 29일, 만화가협회에서 스토리작가 전○○의 제명을 결정했다는 공지가 올라왔습니다.

한국만화가협회 스토리작가 전○○ 징계 결과 발표


협회는 지난 2016년 7월 27일, 협회원 전○○의 불공정 노동행위와 성희롱 및 성추행에 대한 제보를 받고 자료 검토와 피해 작가 면담을 통해 사실관계를 확인했습니다. 정기이사회에서 전 작가의 징계여부를 논의한 결과 전○○의 제명을 결정했으며, 당사자에게 통보했습니다.

아래는 해당 공지사항의 전문 입니다.

협회는 2016년 7월 27일, 스토리작가 전○○의 불공정 노동행위와 성희롱 및 성추행에 대한 제보를 받고
몇몇 이사들이 자료 검토와 피해 작가 면담을 통해 사실관계를 확인했습니다.

2016년 8월 20일 정기이사회에서 정관 제9조(회원의 징계)에 의거하여 징계여부를 논의한 결과
협회원 전○○의 제명을 결정했으며,
8월 22일 그 사실을 당사자에게 통보했습니다.

웹툰 창작에 있어 협업이 점차로 증가하고 데뷔 연령이 낮아지고 있는 추세를 고려할 때
상호간의 존중과 동료의식은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소양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협회는 만화가 간 화합을 도모하고 작가를 보호해야 할 필요성과 의무를 지니고 있기에
이사회는 정관 제9조에 의거하여 협회원 전○○의 징계를 결정하고 공익을 위해 징계 결과를 공개합니다.

이사회의 결정에 이의가 있을 경우 1차의 소명의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피해 작가들은 미지급된 원고료를 지급할 것과
노동착취와 성희롱 및 성추행이 자행된 점을 인정하고 공개사과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전○○ 작가에게 피해 작가 구제를 위해 이 요구사항을 적극 수용할 것을 권고합니다.

한국만화가협회는 향후에도 우월적 지위를 이용하여 계약 상대방에게 위법한 행위를 할 경우
적극적으로 법률조력과 징계절차를 진행할 것입니다.

협회원을 비롯하여 만화가 여러분은 협업관계에서도 상호 계약서를 체결하고,
우월적 지위를 이용하여 착취나 강압이 있을 경우 협회로 제보해주시기 바랍니다.

사단법인 한국만화가협회장 이충호

참조. 정관 제9조 회원의 징계

제9조(회원의 징계) 회원은 다음 사항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할 때에는 이사회 출석인원의 3분의 2 이상의 결의로 경고, 권리 정지, 또는 제명할 수 있다. 단, 이사회 결정에 대해 한달 이내에 1차의 소명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1. 제7조의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한 때
2. 본 회의 업무를 방해한 때
3. 본 회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질서를 해칠 때
4. 회원 간의 불화를 조장하고 본 회의 화합을 저해하는 행위를 할 때
5. 금고이상의 형을 받았을 때
6. 만화 창작활동에 있어 타인의 저작권을 훼손하는 중대한 과오를 범한 것이 확인되었을 때

만화가협회 공지사항 원문 링크 (http://bit.ly/2bTLlEz)


정리 : 웹툰가이드(press@webtoonguide.com)

댓글 0
닉네임 * 비회원 덧글은 삭제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