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만화전문비평지 <지금,만화> 14호 발간, "만화도 기술 발전이 가능하다?!"
서하영 기자
| 2022-08-31 17:00
한국만화영상진흥원(원장 신종철)은 만화전문 비평지 <지금, 만화> 14호를 지난 28일 발간되었다고 밝혔다.
<지금, 만화>는 한국만화 발전의 토대를 공고히 하기 위한 만화평론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웹툰 전성시대에 만화 비평을 통해 만화 향유 방법의 다양화와 만화문화의 기반을 조성하고자 지난 2018년부터 발간되었으며, 국내 만화 비평서로 위상을 올리고 있다.
<지금, 만화> 14호에서는 메타버스, AI와 딥러닝, NFT, VR과 빅데이터와 같은 테크놀로지 전문용어가 더 이상 낯설지 않은 현시대에 웹툰과 IT기술의 접목과 그 발전 가능성에 대해 살펴본다.
‘커버스토리’에서는 AI 기술로 그리는 웹툰의 현주소를 짚어보고 웹툰 NFT로 확장되는 자산 투자의 가능성과 빅데이터로 추천하는 웹툰 큐레이션에 대해 살펴 볼 뿐만 아니라 VR과 동영상 편집으로 생생하게 즐길 수 있는 웹툰을 소개하고, 최근 AI 기술을 적극 적용하는 작품들을 알아본다.
또한, 이러한 웹툰이 OTT 플랫폼에서 영상화용 IP로 환영받는 이유와 실제 국내에서 AI 기술로 웹툰과 이미지를 창작하는 기업의 사례를 소개했다.
‘인터뷰’에서는 독자적인 AI 기술을 개발해 웹툰 창작뿐만 아니라 불법 웹툰 유통 방지까지 실천하고 있는 대형 웹툰 플랫폼 AI 조직 김대식 리더를 만나서 기술 개발에 관한 이야기를 들었다. 또 8월 15일 오픈한 지식교양 웹툰 서비스 ‘이만배(이걸? 만화로 배워?)’의 핵심 3인방, 이성업 대표와 이정헌 내비게이터, 박종훈 인벤터가 들려주는 비하인드 스토리도 담아냈다.
‘이럴 땐 이런 만화’ 챕터에서는 ‘기후 위기 시대 속에서 보면 좋을 만화’란 주제로 명사들의 만화 추천 큐레이션을 만나볼 수 있으며, ‘만화 속 인생 명대사/명장면’ 과 ‘만화 vs 영화’, ‘만화 vs 애니메이션’ 챕터를 통해서 다양한 만화/웹툰을 즐길 수 있게 구성되었다.
또한 ‘지금만화 pick평!’이라는 새로운 코너를 통해 <지금, 만화> 편집부에서 선정한 작품에 대해 심도 있는 집중비평을 담아냈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아카이브사업팀 김태훈 팀장은 “<지금, 만화> 14호에서는 IT와 웹툰의 시대가 다가옴에 따라 웹툰이란 감성과 과학 테크놀로지의 가능성이 어떻게 조화를 이룰지 살펴보았다. 만화전문비평지 '지금, 만화'를 통해 만화 비평의 다양성 및 비평 문화 저변 확대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전했다.
이러한 내용을 담은 <지금, 만화> 14호는 8월 28일부터 전국 대형 서점 및 인터넷 서점에서 구입 가능하며, 기타 세부내용은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아카이브사업팀(032-310-3051)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