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과 GL을 총망라한 그리스로마신화 <아테나 컴플렉스>
by 후추씨
2016-10-04 17:45:24
초기화

 

  '그리스 로마 신화'는 고대 그리스 시대에서 시작하여 오랜 시간에 걸쳐 많은 희곡과 이야기가 더해져 서구의 신화 중 가장 방대한 분량을 자랑하는 이야기의 보고다. 때문에 게임과 소설, 영화, 그리고 만화에 이르기까지지 수많은 매체에서 이미 다룰 대로 다뤄지기도 했는데 때문에 최근에는 현대적인 감각을 곁들여 작품을 완전히 재해석하고자 하는 움직임을 볼 수 있다.


오늘 소개할 <아테나 컴플렉스>는 바로 이런 그리스 로마신화 재해석의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아테나 컴플렉스>는 케이사르 작가의 네이버 데뷔작으로 그리스 로마신화 이야기를 재해석한 판타지 웹툰이다.

2015년 대학만화 최강자전에서 3위를 차지하며 많은 관심을 모았던 이 작품은 미려한 그림과 그리스 로마신화를 이용한 신선한 연출이 특징.


[웹툰 리뷰]아테나 컴플렉스 - 케이사르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그리스 로마의 설정 그대로 올림포스 12주신 중 하나인 전쟁의 여신 아테나는 주인공으로 포세이돈을 수천 년 동안 짝사랑하는 역할이다. 수많은 만화에서 아테나를 상당한 미인으로 묘사하는 것과 달리 여기서는 전쟁의 여신답게 근육으로 가득한 체구와 완전무장을 한 모습으로 남자 같은 모습을 보여주는데 이것이 바로 이 작품의 특별한 이야기인 아테나의 ‘컴플렉스’다.


수천 년 동안 포세이돈을 좋아하지만 포세이돈은 그녀를 찼는데, 그 후에도 여러 가지 사건으로 포세이돈과 얽혔던 그녀는 수천 년이 지나 포세이돈의 환생체를 찾아 한국에 '남장'을 하고 온다. 포세이돈의 환생체 '이바다'는 한국의 평범한 남자 고등학생으로, 남장한 아테나와 얽히게 되면서 각종 사건에 휘말린다.


[웹툰 리뷰]아테나 컴플렉스 - 케이사르


이러한 전개 탓에 BL로 오해를 받기도 하고 그리스 로마신화에서 너무 벗어났다는 의견도 있지만, 이것이 또 예상치 못한 재미를 주면서 극에 몰입을 더한다. 바로 재해석이 주는 장점이라고 생각하는데, 남장한 아테나의 등장으로 의도치 않게 BL, GL을 총망라한 웹툰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기도 한다. 기존의 그리스 로마 신들을 차용했던 인기웹툰 <갓 오브 하이스쿨>에 비하면 훨씬 더 고증 면에 충실했으니, 각종 신들의 설정과 역할들이 바로 그것이다. 때문에 현대의 한국을 배경으로 완전히 새로운 이야기를 시작했음에도 이 웹툰을  '그리스 로마 신화의 재해석'이라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최근에는 예능방송 의 더빙극장 '디오니소스님' 패러디 열풍으로 다시금 그리스로마신화만화인 <올림포스가디언>이 뜻밖의 관심을 모으고 있는데, 어린 시절 이  만화를 기억하는 사람이라면 같은 그리스 로마 신화 소재를 얼마나 다르게 이용할 수 있는지 쉽게 비교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웹툰 <아테나 컴플렉스>는 매주 금요일에 네이버에 연재되고 있다. 그리스 로마 신화에 대한 현대적이고 친화적인 재해석이 궁금하다면 한번쯤 감상을 권하고 싶다.


후추씨
아직 서명이 없습니다.
댓글 0

* 비회원 덧글은 삭제할 수 없습니다.

닉네임